안녕하십니까! 

보건복지가족부 ․ 국립암센터 국가암정보센터입니다.

어머님이 항암치료중이라 걱정이 많으시군요?

암 을 치료하는 특별한 식품이나 영양소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균형 잡힌 식사로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열량과 단백질, 비타민 및 무기질 등을 공급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암환자의 일반적인 식생활에 대한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보내드리는 자료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암치료 중의 일반적인 식생활


암 자체 뿐만 아니라 암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들은 환자의 영양상태에 영향을 미칩니다. 영양상태는 질병의 이환률, 사망률, 치료효과,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암환자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암을 치료하는 동안에 잘 먹음으로써

첫째, 환자는 암 질환과 치료에 대처할 수 있는 최상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둘째, 치료에 의한 부작용을 더 잘 극복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셋째, 감염의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넷째, 항암치료로 손상된 세포를 빨리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암환자의 민간요법


암 의 진단, 치료의 과정에서 알게 되는 민간요법은 여러 가지 나와 있으나, 실제 과학적으로 효과가 있다는 증거는 없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원하시는 민간 치료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시고 사용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즉, 과학적으로 효과가 입증되었는지, 국내외 우수한 의학잡지에 그 결과가 실린 것인지 등을 파악하십시오. 보통 완치사례로 효과를 얘기하지만 이는 신빙성이 없습니다. 그런 효과를 판단하기 힘드시면 현재 병원에서 환자분을 담당하는 의사선생님께 물어 보십시오. 집안에 암환자가 있으면 주위 분들이 모두 전문가가 되고 환자나 보호자는 귀가 엷어집니다. 돕겠다는 좋은 뜻이기는 하지만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정보는 오히려 해가 됩니다. 기름기 많은 음식, 고기 등이 암세포를 빨리 자라게 한다고 걱정하지만 암세포보다는 환자 자신의 체력이 더 중요합니다. 수술, 방사선치료, 화학요법 등의 치료가 모두 환자의 체력을 떨어뜨리는 치료들입니다. 따라서 밥, 야채, 고기 모두를 골고루 드셔야 하며, 고기도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생선 등을 가려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밥상에 올라오는 모든 음식이 환자에게 보약입니다.



■식사관리


식 사는 암을 치료하는 모든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며, 암환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식사원칙은 '잘 먹도록 해주는 것' 입니다. 그리고 단순히 환자의 식욕에만 의존하지 말고 음식섭취에 대한 보호자들의 적극적인 의지와 협조가 필요합니다.


- 아침, 점심, 저녁을 규칙적으로 하고, 반찬은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밥은 매끼 1/2~1그릇 정도로 하고, 간식으로 빵류와 크래커, 떡 등을 조금씩 드시되, 죽인 경우에는 하루 4~5번 이상 자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매끼 단백질 반찬을 꼭, 충분히 섭취하시고, 고기나 생선이 싫다면 대신 계란, 두부, 콩, 치즈 등을 드셔도 됩니다.

- 채소 반찬은 매끼 2가지 이상 충분히 섭취하시고, 씹기 힘든 경우나 삼키기 힘든 경우에는 다지거나 갈아서 드시도록 합니다.

- 한 가지 이상의 과일을 하루 1~2번 정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우유 및 유제품은 하루 1개(200ml) 이상 드시고, 우유가 맞지 않은 경우엔 요구르트, 두유, 치즈 등을 대신 드셔도 됩니다.

- 식용유, 참기름, 버터 등의 기름은 볶음이나 나물을 만들 때 양념으로 충분히 사용합니다.

- 양념과 조미료는 적당히 사용하되 맵고 짜지 않게 요리하도록 합니다.

- 국, 음료, 후식은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가암정보센터에서는 암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는 분들을 위해 암 전문가에 의해 검증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 서비스의 내용과 다른 견해나 더 최신의 정보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정보는 일반적인 내용으로 참고사항이며, 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구체적 치료방침은 의사의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저희 “국가암정보센터”는 월요일 ~금요일, 오전9시~6시까지 암에 대해 궁금한 분들을 위해 전화상담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화번호 :1577-8899)

추후 전화로 문의해 주시면 암 관련 상담이 가능합니다.

국가암정보센터(1577-8899) http//www.cancer.go.kr


Posted by 세모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