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544481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항암작용을 한다는 사실을 국내 연구진이 밝혔다.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된 DHA(Docosa Hexaenoic Acid)와 달맞이꽃이나 호두에 포함된 리놀렌산 등이 대표적인 오메가-3 지방산이다.


임규 충남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오메가-3 지방산인 DHA가 자궁경부암, 폐암, 유방암 세포에서 `자가포식`을 유도해 암세포를 사멸한다는 사실을 전자현미경 등을 통해 규명했다"고 22일 밝혔다.

자가포식은 세포 안에 있는 소기관(리소좀)에서 필요 없는 물질을 분해하는 대사 과정으로, 이 과정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으면 없어져야 하는 물질들이 몸 안에 쌓여 신경퇴행성질환, 대사질환, 종양, 염증질환 등이 생긴다.

연구팀은 암 관련 단백질(p53)이 발현된 암세포에 DHA를 처리해보니 p53단백질 양이 줄고 AMPK라는 단백질이 활성화됐다고 설명했다. AMPK는 세포를 무한정 증식하게 하는 `엠토르(mTOR)` 신호를 억제해 세포가 스스로 분해되도록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암세포 증식 고리가 끊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또 다른 과정에 의해서도 오메가-3 지방산이 암세포 사멸을 유도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오메가-6 지방산과 함께 우리 몸이 합성하지 못하는 필수지방산이다. 음식물로 섭취해야 하는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은 각각 염증과 암 발생을 억제하거나 증가시키는 상반된 작용을 해 둘 간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인은 식습관상 오메가-6 비율이 높아 심혈관질환이나 암 발생이 잦은 것으로 알려졌다.

임 교수는 "오메가-3 지방산은 정상 세포에는 전혀 독성이 없지만 암세포는 자가포식을 유도해 암세포를 죽일 수 있다"며 "오메가-3 지방산을 매일 복용하면 심혈관질환뿐 아니라 암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연구 결과는 세포생물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자가포식(Autophagy)`지에 이달 초 게재됐다.
Posted by 세모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