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실성'(fidelity)과 '편의성'(convenience)의 성공 방정식  



예병일 이 노트지기의 다른 글 보기 2010년 12월 27일 월요일

일 반적으로 가장 큰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은 충실성과 편의성 중에서 높은 충실성 쪽을 추구한다. 당신은 동네 최고의 부동산 중개업자가 될 수도 있고, 회사 내에서 최고의 회계 전문가가 될 수도 있으며, 아주 까다로운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최고의 의사가 될 수도 있다. 충실성이 높으면 높을수록 수요는 더 많아질 것이고, 더 많은 보수를 요구할 수 있으며, 편의성을 제공해야 할 부담은 더 줄어들게 된다.
 
물론 모든 사람이 특정 분야에서 최고의 충실성을 가질 수는 없다. 그런 경우 높은 편의성을 목표로 하는 것이 현명한 전략이다. 동네에서 가장 뛰어나고 가장 세련된 부동산 중개업자가 될 수 없다면 최상의 편의성을 제공해주면 된다. (275p)

케빈 매이니 지음, 김명철.구본혁 옮김 '트레이드 오프 - 초일류 기업들의 운명을 바꾼 위대한 선택' 중에서 (랜덤하우스코리아)

'충실성'(fidelity)은 대상에 대한 총체적인 경험을 뜻합니다. '편의성'(convenience)은 그것을 구하기가 얼마나 쉬운지를 의미하지요.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경험의 충실성과 편의성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결정을 끊임없이 하게 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야구경기를 야구장에 직접 가서 구경할지 아니면 텔레비전으로 구경할지 결정하는 것이 한 예입니다. 충실성을 선택한다면 야구장으로, 편의성을 선택한다면 텔레비전으로 결정하겠지요. 고급 레스토랑에 가서 멋진 식사를 할지, 패스트푸드점에 들러 간단히 요기를 할지 선택하는 것도 비슷합니다.
 
이런 충실성과 편의성의 트레이드 오프는 기업과 개인의 성공과 실패의 열쇠가 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우선 커다란 성공은 충실성에서 많이 나옵니다. 동네 최고의 부동산 중개업자가 되는데 성공한다면 그는 높은 충실성을 만들어낸 것이고 수입도 높아집니다. 국내 최고의 기타 연주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기타를 치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기타로는 높은 충실성을 갖추기가 힘든 상황이라면, 수요는 작지만 국내 최고의 만돌린 연주자가 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삼류 기타리스트보다는 최고의 만돌린 연주자가 되려고 노력하는 것이 훨씬 놓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이지요.
 
아쉽게도 어떤 분야에서도 충실성으로 최고가 되기 힘들다면, '높은 편의성'을 목표로 삼아야한다고 저자는 조언합니다. 동네 최고의 세련된 부동산 중개업자가 될 수 없다면, 최고의 편의성을 제공해주는 중개업자가 되는 겁니다. 문자 메시지만 받아도 바로 달려가는 중개업자, 중개수수료가 낮은 중개업자...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는 방법을 찾는 것이지요.
 
'충실성'(fidelity)과 '편의성'(convenience). 나만의 성공 방정식을 만들어내기 위해 참고할만한 유용한 개념입니다.
Posted by 세모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