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m.blog.daum.net/solnamuv/2643284

 

넘록 키 설정에 관해

2010.06.13 16:09 봄빛깔 

 

넘록 키의 초기값 지정에 대해

 

넘록 키는 영어로 Num Lock Key 또는 Numeric Lock Key라 부르며, 우리 말로는 숫자잠금 글쇠로 번역되기도 한다.

 

Num Lock의 본래적 의미는 ‘숫자 키로 사용할 수 있도록 특정의 키를 잠가놓는 것’을 뜻하고, 넘록 키는 그러한 기능을 담당하는 키를 말한다.

 

따라서 넘록 키가 on이면 (불이 켜 있으면) 키보드의 왼쪽에 숫자 입력과 기능 입력의 두 가지 기능을 키들이 숫자를 입력하는 키로 사용되는 상태가 된다.

 

사용자가 직접 넘록 키를 눌러 숫자 입력이 가능하도록 on하거나 OFF할 수 있다.

 

윈도우 시스템의 설치된 컴퓨터에서 넘록 키가 컴퓨터를 켰을 때 어떤 상태로 시작하느냐 하는, 넘록 키의 초기 상태에 관여하는 곳은 3 군데이다.

 

먼저 Bios의 설정 화면이다. 컴퓨터에 전원을 켜고 Del 키를 연거푸 누르면 Bios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Boot Settings Configuration 메뉴의 Bootup Num-Lock의 값을 설정하는 메뉴가 있다.

 

Bootup Num-Lock : Off (Disable ) ☜ 넘록 키의 불이 꺼지고 숫자키로 사용할 수 없는 상태

Bootup Num-Lock : on (Enable )  ☜ 넘록 키의 불이 켜지고 숫자키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

 

그런데, 이 Bios 설정 화면에서의 지정은 어디까지나 컴퓨터 운영권이 윈도우로 넘어가기 이전에만 유효하다는 점이다.

 

컴퓨터 운영권이 윈도우로 넘어가고 사용자가 로고온할 때의 넘록 키 상태를 결정하는 것은 그 윈도우의 [HKEY_USERS\.DEFAULT\Control Panel\Keyboard]의 InitialKeyboardIndicators 값이다.

 

InitialKeyboardIndicators = 0  ☜ 로고온할 때 넘록 키의 불이 꺼지고  숫자키로 사용할 수 없는 상태

InitialKeyboardIndicators = 2  ☜ 로고온할 때 넘록 키의 불이 켜지고  숫자키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

 

이 레지스트리도 어디까지나 로고온할 때에만 영향을 미친다. 로고온 화면에서 어떤 사용자가 로고온하고 나서는 해당 사용자의 고유한 설정에 따라 넘록 키의 상태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로고온을 한 사용자의 넘록 키, 그러니까 현재 로고온 한 계정 사용자의 넘록  키 초기값은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Keyboard]의 InitialKeyboardIndicators 값을 변경하는 것으로 지정할 수 있다.

 

InitialKeyboardIndicators = 0  ☜ 윈도우 시작이 완료되었을 때 넘록 키의 불이 꺼지고  숫자키로 사용할

                                                수 없는 상태

InitialKeyboardIndicators = 2  ☜ 윈도우 시작이 완료되었을 때 넘록 키의 불이 켜지고  숫자키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

 

그런데, 현재 사용자의 윈도우 시작 완료 시의 넘록 키의 값을 지정하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할 때에는 주의를 요한다. HKEY_CURRENT_USER의 InitialKeyboardIndicators의 값을 변경할 때에는 현재의 Num-Lock 상태 값에 연동해 버리므로 먼저 키보드로 원하는 Num-Lock을 지정하고 나서 레지스트리를 수정한다. 즉, 먼저 넘록 키를 눌러 변경하려는 초기값 상태로 넘록 키 상태를 만들고 나서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일 HKEY_CURRENT_USER의 InitialKeyboardIndicators의 값을 2로 변경하고 싶다면, 먼저 넘록 키를 눌러 눌러 불이 들어오게 한 다음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여 HKEY_CURRENT_USER의 InitialKeyboardIndicators 값을 2로 변경한다. 반대로 이 값을 0으로 하고 싶으면  먼저 넘록 키를 눌러 불이 꺼지게 한 다음 HKEY_CURRENT_USER의 InitialKeyboardIndicators 값을 0으로 변경해야 한다.

 

이런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종종 InitialKeyboardIndicators 레지스트리를 수정해도 원하는 대로 작동하지 않아 윈도우가 엉켰거나 키보드나 메인보드의 고장을 의심하는 경우도 있다. (필자가 그랬고, 그런 것이 이 글을 써서 올리게 된 동기이기도 하다.)

 

다른 분들의 시행 착오가 없기를 바라며,

 

 InitialKeyboardIndicators.reg

 

2010.6.13

봄빛깔.

Posted by 세모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