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요약 :


1. 전원 옵션의 고급설정에서 하이브리드 절전 모드 허용을 해제 시킴. (아래그림 참고)



2. cmd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여,
    powercfg.exe -h on  입력

3. 아래처럼, 최대 절전 모드가 보이면 끝.




출처: http://hanavy.egloos.com/10941695

Windows XP에서는 최대절전모드를 사용하기가 편리했다.
전원 옵션에 들어가면 두 번째 탭인가에 최대절전모드 사용 버튼이 있었고 기본적으로는 Disable 되어있으니 켜주기만 하면 사용 가능했었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Desktop에서는 그리 많이 쓰는 기능은 아니지만 가끔 작업하던 내용을 장시간 중단하고 나중에 이어서 할 경우, 예를 들어서 회사에서 작업하다가 퇴근 할 경우 등은 요즘에는 에너지 절약 운동으로 전원을 내리고 가라고 하기 때문에 써야 할 경우가 간간히 있다.

얼마 전 밤에 작업을 걸어놨다가 피곤해서 아침에 이어서 하려고 하는데 모니터링을 해가면서 하는 작업이라 켜놓기도 그렇고 해서 최대절전모드로 꺼놓으려고 하는데 아래와 같이 최대절전모드 버튼이 보이지 않았다.

<최대절전모드 버튼이 없는 시작메뉴>

그래서 전원옵션을 이리저리 찾아보고 인터넷 검색을 잠깐 해 봤는데 보이지가 않아서 일단 졸리길래 절전모드로 놓고 잤는데 아침에 팬 소리가 거슬려서 보니 컴이 켜져있었다.
알고보니 네트웍에서 무슨 신호가 들어와서 켜졌던것 같다.

옆에 있던 노트북을 보니 노트북에는 최대절전버튼이 보였다.
그렇다면 분명 데탑이라고 해서 안 되는건 아닐것 같은데... 해서 이래저래 좀 찾아봤다.

hiberfil.sys 파일이 C:\에 있는걸로 보아 기능 자체가 꺼진건 아닌 거 같은데(일반적으로 최대절전모드시 생기는 파일) 왜 안 보이는가 싶어서 검색해 봤더니 Windows7에는 하이브리드 절전모드라는 기능이 생겨서 데스크탑의 경우는 이 모드가 기본적으로 설정이 되는 것 같았다.

※ 참고 : 절전모드 정리

대기모드(Standby)
절전모드(Sleep)
최대절전모드(Hibernate)
화면이 꺼지거나 하드디스
크 등이 정지되는
 단계로 마우스 이동이나
아무키를 눌러 바로
해제/사용가능
메모리에 저장된 모든 내용을
보관하고 기타 장치에 전원
사용을 차단 또는 최소화
메모리에 저장되므로
비교적 빠르게 이전
상태를 불러올 수 있음.
하드디스크에 작업 내용을
저장한 후 시스템의 전원을 차단함.
램 크기만큼의 저장파일이
hiberfil.sys라는 이름으로 C:\에
생성되며 전원버튼을 통해 재구동
필요.
H/W는 일반적인 재부팅 과정을
거치므로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일반부팅보다는 빠르고 이전
작업내용을 그대로 불러올 수 있음.
전원을 차단해도 불러오기가 가능함.

하이브리드 절전모드는 하이브리드 차량(전기+가솔린) 처럼 절전모드+최대절전모드가 부가된 기능으로서 최대절전모드처럼
메모리의 모든 내용을 하드로 저장을 하되 실제 대기는 절전모드로 대기를 하는 방식이라고 한다.
따라서 전원 차단이 되지 않으면 절전모드처럼 메모리의 작업 내역을 불러와서 빠르게 응답 가능하지만 만일 전원을 물리적으로 차단하는 경우는 하드에 저장된 내용을 부팅시 불러오므로 최대절전모드와 비슷한 기능을 보이게 된다.

나름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생각이 되기도 하지만 내가 상황에 따라서 직접 골라서 쓰려고 할 경우는 오히려 이런 것이 불편하기도 하다.
그래서 직접 내가 최대절전모드를 쓰려고 이래저래 검색을 해 봤는데 rundll 등의 명령을 이용해서 최대절전모드를 호출하는 버튼을 생성하는 내용들은 간간히 보이는데 노트북에서 보이듯이 시작 버튼에 다는 내용이 잘 보이지 않았다.
한참을 찾다가 외국 블로그에서 우연히 방법을 찾아서 여기 소개한다.

우선 제어판의 전원 옵션을 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위의 빨간 네모를 그린 설정 변경을 눌러서 다음의 메뉴로 이동한다.
(참고로 설정이 고성능 아니라 균형조정이나 절전 등이어도 상관없다.  어디든 쓰는 메뉴의 설정 변경을 누르면 됨.)

위와 같이 절전->하이브리드 절전 모드 허용->해제를 해서 하이브리드 절전을 꺼주면 다음과 같이 원하던 최대 절전모드가 나타난다.



그리고 이건 뭐 여러곳에서 나오는 얘기지만 참고로..

요즘 SSD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SSD가 아직까지 가격이 비싸고 용량이 작은 관계로 최대 절전모드 사용시 램 크기만큼 잡게 되는 hiberfil.sys 파일의 크기가 부담스러운 경우가 많다.
게다가 램도 64bit OS를 쓰는 경우는 대개 8~16GB 이상 쓰는 때가 많은데 최대절전모드를 솔직히 별로 쓸 일 없는 데탑의 경우는 이 크기가 아까운 경우가 많다.
그래서 아예 이거 안 쓰고 공간을 늘리려는 경우는 cmd 창에서 다음의 명령을 입력해서 아예 최대절전모드 기능을 꺼버려도 된다.
(기본(?)모드인 하이브리드는 최대절전이 켜진 상태임)

powercfg -h off
(관리자(Administrator)가 아닌 경우는 우클릭 후 관리자로 실행메뉴를 선택해서 cmd를 실행한 후 해야 함.)

그러면 hiberfil.sys 파일이 없어진다.


Posted by 세모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