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예병일의 경제노트


당신이 고객에게 건네야 하는 건 상품이 아니다, 라이프스타일이다.(홀푸즈 마켓 창업자 존 맥키)
 
상처와 굴욕을 기억하라, 그리고 절대 다시는 반복하지 마라. (홈데포 창업자 아서 블랭크와 버니 마커스)
 
젖을 쥐어짜야 하는지 새 판을 짜야 하는지, 기민하게 판단하라. (넷플릭스 창업자 리드 헤이스팅스)
 
무엇을 지키고 무엇을 버릴지 정하라, 현명하게 그러나 열정적으로. (스타벅스 창업자 하워드 슐츠)
 
시장이 어디를 향해 흘러가는지 주도면밀하게 관찰하라.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
 
손익예상은 비관적으로, 매일의 일상은 낙천적으로. (사우스웨스트 항공 창업자 허브 켈러허)
 
기업을 한다는 건 자신의 철학을 삶으로 꽃피우는 것이다.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
 
모든 산업은 패션, 섹시하지 않으면 그 무엇도 성장할 수 없다. (콜러 3대 경영자 허브 콜러 주니어)
 
변화하고 또 변화하라, 그리고 그를 위해 협업하고 경청하라. (델 창업자 마이클 델)
 
모든 걸 다 준비하려 진 빼지 마라, 운은 먼저 길을 나선 자를 찾아온다. (창업자 리드 호프만)
 
똑똑한 사람들과 변화의 중심에서 일하라, 더 많이 더 기꺼이.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
 
인생은 모험을 떠나는 자의 것이다, 지루하고 고루하게 살지 마라. (버진 그룹 창업자 리처드 브랜슨)
 
꿈을 꾸는 만큼 삶은 자란다, 스스로 자신의 운명을 예언하라. (하포 창업자 오프라 윈프리)
 
필요를 포착해서 내 아이디어로 만들어라, 철저히 집요하게. (페덱스 창업자 프레드 스미스)
 
내가 사랑하고 잘할 수 있는데 만족스럽지 않은, 그걸 목표로 삼아라. (구글 창업자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
 
현실을 바꾸고 싶다면, 그걸 가능하게 할 시스템을 창조하라. (그라민 은행 창업자 무하마드 유누스)
 
무모한 꿈을 꾸고 그것을 밀어붙여라, 그대는 초라하지 않다. (타타 그룹 창업자 라탄 타타)
 
자기가 관심 있는 것, 잘할 수 있는 것에서 출발하라. (나이키 창업자 필 나이트)
 
빨리 움직이고 무언가를 깨부숴라, 성공을 잡아채라 누구보다 빨리.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주커버크)
 
터질 것 같은 열정으로, 무모함마저 무기로 삼아라. (EBX 그룹 창업자 에이케 바티스타)
 
----------------------------------

베조스의 '생각하는 시간'과 변화 읽기  



예병일 이 노트지기의 다른 글 보기 2013년 9월 24일 화요일

이전 세계에서 기업은 에너지와 시간, 돈의 30%를 고객 경험에 쓰고, 70%를 마케팅에 써야 했어요.
하지만 새로운 온라인 세계에서는 그 비율이 뒤바뀌죠. 자원의 70%를 고객 경험에 쓰고, 30%를 상품에 대해 말하는 데 써야해요. 여전히 두 가지를 모두 해야 하긴 하지만, 주안점이 달라진 거죠. (119p)
 
 

존 번 지음, 유지연 옮김 '거장들과의 저녁만찬' 중에서 (타임비즈)

 
지난달에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CEO가 격인 워싱턴 포스트를 약 2700억언에 인수했지요. 신문, 방송, 인터넷미디어를 모두 경험한 저로서는 인터넷 기업이 경영난에 빠진 '종이신문의 대표'를 인수하는 것을 보고 '시대의 변화', '시장의 변화'를 실감했습니다. 
 
베조스는 "시장이 어디를 향해 흘러가는지 주도면밀하게 관찰하라"고 강조합니다. 이를 위해 그는 매 분기 말에 며칠씩 회사를 떠나 '생각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가족과도 떨어져 고립된 시간을 보내면서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지요. 변화를 읽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베조스의 말은 기억해두면 좋은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과거에 기업은 자원의 70%를 마케팅에, 30%를 고객 경험에 썼지만, 인터넷 시대에는 거꾸로 자원의 70%를 고객 경험에 쓰고 30%를 마케팅에 써야 합니다. 인터넷이 고객의 힘을 크게 증대시켰기 때문이지요.
 
아래에 저자가 정리한 몇몇 경영자들의 어록을 소개해드립니다. 마음에 드는 말 한 두개쯤 만나보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세모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