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axia.tistory.com/110

여기 저기 참 많이도 헤멨습니다. 티스토리 메뉴얼도 보고 했는데, 너무 어려게 설명해놓아서 보다가 말고 그냥 댓글 쓰면 되지.. 하고 관심이 없다가 점점 관심이 생기게 되어 알아보다가 간단한 사용법을 올립니다. 제가 사용하면서 느낀 바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올려봅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잘 모르거나 귀찮아서라든지 그냥 댓글 달면 되지.. 하고 생각할수있는데..

 일단 트랙백을 사용하는 이유는

 어떠한 글을 봤을때 자신의 생각과 비슷하거나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과 비슷한 관련이 있는 글을 보았을때 그 글에다가 자신의 블로그에 있는 글을 댓글로 다 적을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이때 트랙백이라는 걸 사용합니다. 한마디로 긴 장문의 댓글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내가 썼었던 글을 그대로 내가 방문한 블로그의 글에다가 트랙백이라는 댓글로 남기는 것입니다.  이래서 주소는 글 하나하나마다 고유해서 관련글이 오고가면서 트랙백이 오고갈수있습니다.

사용법 첫번째로는 내가 방문한 사이트에서 내블로그에 올린 글과 연관이 있는 글을 발견했을때 그 방문한 블로그의 글에 트랙백을 남기면 되는데, 이때 방문한 글의 트랙백주소를 찾습니다. 주소는 금방 찾으실수 있으실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방문블로그의 트랙백남기고 싶은 글의 트랙백 주소입니다.

 해당 트랙백주소에 마우스를 갖다대고 더블클릭합니다.(마우스우측-복사하기 안눌러도 더블클릭만으로 됩니다.) 그러면 트랙백주소는 일단 복사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이 글에 나의 글을 트랙백을 남길 것이기에 나의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환경설정의 글-글목록으로 갑니다. 방문 블로그의 글과 관련있는 글의 맨 오른쪽을 보면 조그만 회전아이콘과 휴지통 아이콘이 보입니다. 여기서 회전아이콘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관련글에 트랙백을 보냅니다"라는 풍선도움말이 떳다가 사라집니다. 회전아이콘을 한번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타나는 트랙백 주소입력창에다가 처음 복사한 트랙백주소를 붙여넣기 합니다.(마우스우측버튼-붙여넣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전송만 누르면 됩니다.

옆의 전송을 누릅니다.  그러면 끝.
방문글에 방문해보면 나의 블로그글이 트랙백으로 남겨져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건데 하나하나 풀어서 적으니 글이 길어졌네요. 알고이해하니 간단하네요.
어떤 주제에 관해서 긴 토론을 할때라든지 트랙백의 활용도가 아주 많아진다고도 하는데 아직 그렇게 많이 활용하시는 분은 적은 듯합니다.
이상 초보의 티스토리에서 어떤 블로그의 글에 트랙백 남기기(전송) 방법이었습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요즘관심story > 정보와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의 로고이미지를 플래쉬 태그로 변경하는 법과 로고이미지 위치찾기  (0) 2007/06/27
티스토리에서 아주 간단한 트랙백 사용법  (1) 2007/06/24

Posted by 세모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