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cafe.naver.com/rs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0


쓸만한 RSS리더의 조건.

 

 

 

2005 상반기 현재 국내에서도 RSS 열풍이 불고 있다.

외국의 사례에 따르면 아마존닷컴,뉴욕타임즈,CNN 필두로 모든 대형 사이트들에서

컨텐츠들을 RSS 배포하고 있다.

 

또한 개인화 서비스의 성공화 모델이며 또한 가장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블로그 역시 거의 모든 곳에서 RSS문서를 배포하고 있는 시점이다.

 

국내의 상황은 느리긴 하지만 RSS 지원이 조금씩 확산되어가고 있다.

국내 네이버,엠파스,야후등의 블로그를 포함하여 이글루스나 블로그인 같은 개인화서비스에서 RSS지원은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국내의 사이트들은 RSS지원에 현재는 상당히 소극적이나 조선일보,중앙일보, 한국경제신문등의 신문사를 중심으로 RSS지원을 하고 있다.

 

 

 

RSS지원 사이트 들이 늘어 남에 따라 RSS리더가 사용자에게 필요한 시점이 다가 오고 있다. 이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서도 국내의 사이트가 RSS지원을 서두르고 있는 것이 필자는 느껴진다.

 

현재 블로그 사용자를 중심으로 RSS리더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들이 RSS리더에 필요성을 느끼는 것은 대량의 컨텐츠를 신속한 관리와 지속적인 정보구독의 요청에 의한 이라 필자는 판단한다.

 

 

그들은 다양한 외국의 RSS리더를 사용해보고 또한 국내에서 개발된 리더들을 사용하여

자신의 원하는 RSS리더를 찾아내려고 시도 하는 단계이다.

 

필자의 회사에서도 RSS리더를 개발을 하였기에 주관적이나마 최대한 객관화 시선으로 RSS리더들을 분석해본다.

 

 

글에서는 RSS리더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기능과 이유에 대하여 글을 쓸뿐 개별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비교 분석은 사용자 자신에게 맞기겠다.

사용자에 따라서 자신에게 알맞는 RSS리더를 찾아 사용하길 필자는 추천한다.

 

 

 

 

 

RSS리더는 사용에 필요한 핵심적인 사항은 무엇인가?

 

1.한글을 제대로 지원하는가?

 

  외국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나 외국에서 오프소스로 개발된 리더를 한글화만

  진행시킨 RSS리더는 한글지원에 약간의 문제가 생길 있다.

  한글 깨짐 현상이 외국의 프로그램에서 많이 발생하여 필자에게는 한글이 100%완벽하게 지원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인상을 깊이 받았다.

 

  또한 한국인 사용자에게 메뉴와 도움말들이 영어로만 제공되는 RSS리더 프로그램은

  어려운 RSS리더 초보 사용자에게 심한 좌절감을 가져다 준다.

 

  현재 국내에서 개발된 것은 연모와 퍼니익스프레스 그리고 Xpyder이다.

  외국의 유명한 RSS 리더 프로그램은 샤프리더,아빌론등이 있다.

 

 

 

 

 

2.프로그램은 가볍게 작동하는가?

 

  현재 국내와 외국의 거의 모든 프로그램들이 닷넷 프레임웍 기반에서 작동한다.

필자는 닷넷 프레임웍을 설치하기를 주저주저한다.

 

이유는 아래와 같다.

닷넷 프레임웍을 컴퓨터에 설치하면 시스템 자체가 느리지기 때문이다.

닷넷 프레임웍은 윈도우 98 같은 운영체제를 지원하지 않는다.

닷넷 프레임웍은 아직은 시험단계로 불완전한 시스템으로 잦은 컴퓨터 다운현상을 발생시킨다. 또한 설치 하는 시간이 매우 오래 걸려 설치하는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린다.

 

이러한 이유로 닷넷 프레임웍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램을 필자는 좋아하지 않는다.

 

 

그중 가장 핵심적인 이유로는 닷넷 프레임웍은 시스템의 리소스를 과다하게 사용하여

프로그램 전체를 무겁게 만들어 컴퓨터 전체를 느려지기 하기 때문이다.

필자는 RSS리더의 선택에 있어 닷넷 프레임웍을 기반의 리더를 추천하지 않는다.

 

     RSS리더는 항상 새로운 컨텐츠를 사이트로부터 수신 받기 위하여는 트레이에 상주해야 하는 특성을 가진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의 특성이 가벼움을 생명으로 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국내의 RSS리더 중에는 연모와 퍼니익스프레스만이 닷넷기반이 아닌 VC++ 설계되어리소스를 적게 사용되어 속도가 빠른 가벼운 프로그램이다.

 

 

 

 

 

3.동기화(싱크) 기능이 지원 되는가?

 

  RSS리더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정보를 관리하는데 이보다 중요한 요소는 없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동기화는 생소한 개념이다. 예를 들어보기로 하자.

  MSN메신져에서 친구의 목록을 동기화의 좋은 예이다.

  어떠한 컴퓨터를 사용하여도 MSN로그인으로 자신의 친구목록을 서버에서 받아온다.

 

MSN 사용자는 로그인만으로 집이든 학교이든 회사이든 어는 곳에서도 자신의

친구 목록이 유지되어 대화가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현재 메신져 프로그램만이 동기화를 지원하고 있고 연모를 제외한 어떠한 RSS리더도 동기화를 지원하지 않는다.

 

만약 RSS리더 프로그램이 동기화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구독하는 블로그의 목록을 집에서 다시 등록해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어 RSS리더를 지속적으로 사용 수가 없을 것이다.

 

  어떠한 컴퓨터를 사용하더라도 자신이 기존에 등록하였던 블로그 목록을

  서버에서 받아오는 동기화 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

 

  이러한 기능은 로그인이라는 별도의 절차가 필요하지만

  처음에만 불편할 뿐이지 지속적으로 RSS리더를 사용하게끔 하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동기화를 지원하는 RSS리더 연모는 이러한 당연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 유일한 프로그램이다. 내가 회사에서 등록한 블로그 목록을 컴퓨터에서 별도의 작업없이 목록을 받아오고 새글을 받아와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기능을 다른 리더들은 지원하지 않는다.

 

 

3가지 핵심적인 기능을 제외하고 수없이 많은 기능들이 필요함은 두말 것이 없지만 RSS리더들이 갖추어야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하며 글을 정리한다.

 

 

 

 

 

 

 

 

 

 

 

 

 

 

 

 

2005 06 RSS 연구소장

 

글은 본인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을 수정하지 않는다면

링크, 복사및 스크랩등을 허용합니다.

Posted by 세모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