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jdotnet.tistory.com/4


평소 노트북을 무선 AP로 사용해서 아이폰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이모저모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바로 노트북이 꺼져 있거나 절전 모드에 들어가면 AP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의자가 듀오백 2500G 라고 하더라도, 모니터가 24인치 IPS 패널이라 하더라도(노트북과 듀얼) 뒹굴거리면서 아이폰을 사용하고 싶었기에..

저렴한 가격에 공유기를 하나 질렀습니다. 

모델명 ipTIME N104S! 26,000원에 구입했는데 가성비로 봤을때 100점 만점에 98점 주고 싶더군요.(원래 국민 공유기라나..)

-2점은 사용중에 아직 약간은 불안정한 요소가 있어서 그렇구요.(유저 불량이었을수도.. 쿨럭..)

지속적인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지원된다면 좀더 좋아질 거라 기대해 봅니다.(전 받자마자 Version 7.42 업글부터 했더랬죠..)

서론이 너무 길었는데.. 공유기에 따라오는 기능 중에 꼬옥 필요했던 기능! 그거슨 Wake On Lan 되겠습니다.

유비쿼터스에 다가서고자 R480 CMOS에 들어가서 설정을 이잡듯 뒤져보았지만.. WOL 이나 Wake On.. 비슷한 단어도 보이지가 않았더랬죠..

네이버 지식인들과 구글신에게 문의를 해본 결과.. 완전한 WOL 기능은 R480에서 불가능 하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완전한 WOL 기능은 전원이 꺼진 상태최대절전모드에서 내부 랜카드에 전원을 흘려줄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하죠.(WOL 기능은 메인보드 + 랜카드가 지원해야 가능함)

뭐.. 불완전하지만 그래도 비슷하게 흉내낼 수 있는 기술이 있으니.. 내용 소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CMOS 설정은 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R480은 CMOS에 WOL에 관한 내용이 없으니까요.

CMOS에 PXE OPROM이 WOL에 관련된 기능이라는 분들이 있던데.. 잘못 알고 계신 겁니다.

PXE는 POST 과정이 끝난 후 네트웍 부팅을 지원해 주는 기능입니다.(CMOS 옵션 설명에도 친절하게 나와있더랬죠..)

즉 HDD, USB, CD-ROM 등과 같이 컴퓨터 전원 ON 후에 부팅 가능한 미디어에 네트웍을 지원해 주는 기능이지 파워 스위치를 누를수 있는 기능은 아니라는 거죠.

그럼 제가 설정하고 쓰고 있는 방법에 대해 공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노트북에서 가능할 것이라고 사료가 됩니다.





장황한 주변글에 비해 실질적인 내용은 없네요..

주의할 내용은 유선 랜카드에서만 설정이 가능하다는 겁니다.(무선 랜카드는 저런 옵션 따위 없답니다.)

첫번째 스샷의 시스템 켜기 기능은 매직 패킷, 매직 패킷 및 패턴 일치 처럼 매직 패킷이 들어간 옵션이면 됩니다. 전 매직 패킷으로만 설정했습니다.

2번째 스샷은 3가지 옵션을 모두 선택해 주세요. 절전 기능 상태에서 랜카드는 깨어있도록 설정해주는 기능입니다.

이제 절전모드에서는 WOL 기능을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끝일까요?

저도 한번은 당했던 문제가 있으니.. 바로 윈도 전원 설정에 최대절전모드가 숨어 있었다는 겁니다..

저 상태로 외출해서 내 집에 있는 PC가 잘 돼나 볼까? 라고 해서 공유기에 접속해서 WOL 기능을 이용해서 마법의 패킷을 아무리 날려도.. PC는 켜지지 않았습니다.

집에 돌아와서 확인해본 결과.. 최대절전모드가 360분 후에 작동해서 PC의 전원을 아주 꺼버렸기 때문입니다. 저는 잠잘때는 최대절전모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시간을 '0'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사용했지만.. 간단하게 하자면..

powercfg -hibernate off




최대절전기능을 시스템에서 꺼버리는 명령입니다. 관리자 모드에서 실행하셔야 합니다.

R 시리즈는 모두 비슷할 거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아이폰에서 원격 부팅, 원격 제어 모두 사용하고 있답니다ㅎㅎ (이건 내 자랑)
Posted by 세모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