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www.scieng.net/zero/view.php?id=freeboard&page=2&category=&sn=off&ss=on&sc=on&keyword=&select_arrange=hit&desc=desc&no=5220


Total : 10290 , 1029 / 2 pages



이름
  愛國이공계(2003/01/29, Hit : 3916, Vote : 0

제목
 1990년대 수재들은 공대를 선망했었다.


[조선일보] 1990-08-30 (사회) 뉴스 18면 1443자

◎서울시내 4년제대학의 합격선/5개년 평균점수/학력고사 2백30점 내신4등급

서울시내 4년제대학에 들어갈 수 있는 하한선은 학력고사 2백30점에 내신 4등급정도의 수준이며 대부분의 제2캠퍼스 학과들은 합격선이 2백30∼2백10점에 분포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2캠퍼스에 입학할 수 있는 하한선은 2백점대인 것으로 분석했다.
입시전문지 「대학으로 가는 길」(발행인 서한샘)이 서울시내 22개대학의 최근 5년동안의 합격자 평균점수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인문계 상위 1백위이내의 학과에 서울대 38개학과가 모두 포함돼 있고 고려대 28개 연세대 19개 서강대 6개 서울시립대 3개 성균관대 3개 한양대 2개 이화여대 1개학과가 포함돼 있다.
자연계 상위 1백위이내에 든 주요대학 학과가운데는 서울대가 53개학과(총모집단위는 59개)로 가장많고 연세대 16개 고려대 15개 한양대 7개 경희대 3개 중앙대 2개 서강대 2개 이화여대 1개 건국대 1개학과가 포함돼 있다.
합격자들의 5개년평균 점수가 3백점을 넘는 학과는 서울대의 법과대 영문 국제 경제 사회 경영 외교 정치 신문  등이며 2백90∼2백99점의학과들은 서울대의 역사 영어교육 국문  국어교육,고려대의 법학 경영학과,연세대의 경영학과 등이다.
2백89∼2백80점대의 학과들은 서울대의 동양사  사회교육 언어 서양사 농경제 불어교육 지리교육 독어교육 국민윤리교육 종교서문 지리 노문 독문 철학 국사 불문 심리 사회복지 교육 미학 고고미술사  중문소비자아동학과,고려대의 행정 경제 정치외교 무역 영문 통계 신문 방송 사회학과와 연세대의 경제 영문 행정 응용통계 신문방송 법학 정치외교 심리 사회 불문학과,이화여대의 영문학과 등이다.
3백점을 넘는 자연계학과는 서울대의 의예 물리 전자공학 컴퓨터 항공공학 화학 산업공학 기계설계 기계공학 전기 화학공학 금속공학 수학 치의예  건축 천문 조선공학과와 연세대의 의예 치의예 가톨릭의 의예, 고려대의 의예, 한양대의 의예,중앙대의 의예,경희대의 의예 치의예,부산대의 의예 치의예,전남대의 의예,경북대의 의예 등이다.
2백99∼2백90점대의 학과는 서울대의 약학 제약 물리교육 원자핵 수학교육 식물 제어계측 동물해양 무기재료 계산통계 미생물 화학교육 공업화학 생물교육 대기과학 지질과학 섬유공학 자원공학 식품공학 농화학 지구과학교육 식품영양 의류학과와 연세대의 전자공학 전산과학 생화학,전남대의 치의예,연세원주의예, 인제대의 의예,한림대의 의예,순천향대의 의예,전북대의 의예 치의예,충남대의 의예,경북대의 치의예,이화여자대의 의예,충북대의 의예,조선대의 의예 치의예, 단국대의 의예 치의예,건국대의 의예,동국대의 의예,영남대의 의예 등이다.
2백89∼2백80점대의 학과는 서울대의 조경 식물병리 응용곤충 농업기계 농업토목 농학 간호 수의 임학 임산가공학과,연세대의 물리 전기화학 요업공학 수학 화학공학 금속 건축 식품공학 생물학과,고려대의 전자전산 산업공학 물리 재료공학 기계 유전공학 화학 전기 화학 공학 금속 수학 생물 건축학과,경상대의 의예,고신대의 의예,대구가톨릭대의 의예,경희대의 한의예 약학 ,한양대의 전자공학 전자통신 기계 전기 산업공학학과,이화여대의 약학계열,서강대의 전산 전자공학과,제주대의 의예과와 중앙대의 약학 위생제약학과. 각 대학의 인기학과는 대체로 인문계에서 법학 경영 행정 경제 영문학과였고 자연계에서는 의학 약학 전자공학 컴퓨터관련 학과 등이다.

-------------------------------------------------
딱 이 시절이 정상 같군요. 제일 점수낮은 지방의대가 서울대공대보다 들어가기 애매한 지금은
완전 미친세상이군요. 딱 90년대 정도로 공부좀 한다는 수재들이 공대/인문/의대등등으로 분산
되었으면 싶군요.  그런데 한의대는 옛날엔 완전 비인기과였군요. 참 10년세 세상이 이렇게 변하다니
이젠 지방의 우석대?한의대가 설공대 점수보다 높으니 원.....앞으로 10년 후엔 또 어떻게 변할까요..
후훗...




Posted by 세모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