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belucky.tistory.com/21

네이버블로그를 티스토리로 옮기기 위해서 하나하나 카피하여 옮기는 방법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네이버블로그를 백업 후 티스토리에서 한번에 올리는 방법이다.

그런데, 조금전 내가 이전을 직접 해보니 문제가 있었다.
(물론, 내가 잘 알지 못해서 발생한 문제일수도 있으나 참고하기 바란다)
하나의 포스트에 여러개의 사진이 있을경우 맨 아래 사진이 전체 사진에 다 적용되었다. ㅠㅠㅠ
다시 말해, 하나의 포스트에 3개의 사진이 있을경우, 맨 아래 사진이 위의 첫번째, 두번째 사진에 동일하게 적용되어 같은 사진이 3장이 되어서 이전되었다.
하지만, 그런 불편이 있을지언정 하나하나 카피해서 복사하는 것보단 훨씬 수월한 작업임에는 틀림없다.


위에 첨부된 2개 파일 중에 NaverBlogBackup.zip은 네이버블로그를 백업하기 위해 필요한 파일이며, NaverBlogRestore.exe 파일은 백업받은 블로그 파일을 티스토리로 올리기 위한 파일이다.

NaverBlogBackup 파일 실행모습


백업파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 화면에 보이게 된다.
네이버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하고, 백업파일을 생성할 저장폴더를 지정 후 "블로그카테고리"를 보면 내 블로그 카테고리들이 나열되어 있는것을 볼수 있다.
이제 "백업 실행"  버튼을 누르면 모든 블로그 파일이 백업된다.(백업파일 실행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게 사용되었다)

다음 순서는 "티스토리 관리 모드"로 가서 "스킨 -> 카테고리설정" 화면으로 가서 티스토리에 백업한 자료가 보관될 카테고리를 만들어 준다.


카테고리 생성이 끝나면, NaverBlogRestore.exe 파일을 실행한다.
실행하면 위의 화면이 보이게 되는데, 꼭 "티스토리" 모드를 클릭해 주어야 한다.
그 다음,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하면 티스토리 사이트가 자동으로 보여지게 된다.
여기서, 주의할것이 있다.
이것 때문에 지체하게 된 부분이니, 나와 같은 실수가 없었으면 한다.
이유인즉슨, "티스토리 사이트"가 보여진다고 해서 설정된 것이 아니었다.
꼭, 꼭, 꼭,
위 사진의 "티스토리 사이트" 설정처럼 직접 마우스로 설정해 주기 바란다.(이것이 엄청난 내공일 줄이야 ㅠㅠ)

그러면, "복구대상"란에 아까 티스토리에 만들었던 카테고리를 지정할수 있도록 카테고리가 보이게 된다.
내가 넣어야 할 카테고리를 "복구대상"에서 선정하였으면, 이제 "찾아보기"를 눌러 아까 백업한 폴더에서 올리고 싶은 파일을 드래그하여 선택하여 주면 된다.

다음은, "복구실행" 버튼을 살포시 클릭
Posted by 세모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