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역 선택
2.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Alt + O + D) 실행
3. 새 서식 - 다음을 포함하는 셀만 서식 지정
4. 셀값 = 불량 
5. [서식] 버튼 클릭하여 원하는 서식 지정
끝.


출처: http://blog.naver.com/minu_stat/120123508883

IF함수와 조건부 서식

 

 

  IF함수와 조건부 서식을 병행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주로 IF함수의 결과값에 특별한 효과를 주어서 그 결과값을 강조할 때이다. 예를 들어서 [그림 7-1]과 같이 중고 가전/전자제품을 매매하는 어떤 판매점에서 품목과 사용기간과 보존기간을 분류하였을 때, 사용기간이 보존기간보다 짧으면 표의 공란에 "양호", 사용기간이 보존기간과 같거나 길면 "불량" 으로 나타내고 "불량" 인 경우에는 "불량" 을 빨간색으로 바꿔서 나타나게 하려면 IF함수와 조건부서식을 병행해서 활용해야 한다.

 

[그림 7-1] 어떤 중고가전판매점의 품목에 따른 사용기간과 보존기간

 

 

  여기서, IF함수의 인수 입력 방법은 [그림 7-2]와 같다.

 

[그림 7-2] IF함수의 인수 입력 과정

 

 

  IF함수의 인수 입력을 마치고 자동채우기로 표 전체에 IF함수를 적용시키면 [그림 7-3]과 같은 결과가 얻어진다.

 

[그림 7-3] IF함수 적용 결과

 

 

  이제, 사용기간이 보존기간보다 길므로 반환된 "불량" 을 조건부서식을 이용해서 빨간색으로 바꿔야한다. 먼저, 조건부 서식을 적용할 범위(표의 머리말 제외)를 선택하고 단축키 Alt + O + D[그림 7-4]조건부서식 규칙 관리자 창을 화면에 나타낸다.

 

[그림 7-4] 조건부 서식 적용 범위와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여기서, 새 규칙을 눌러서 [그림 7-5]와 같이 새 서식 규칙 창을 띄우고 규칙 유형을 다음을 포함하는 셀만 서식 지정으로 선택한다. 그리고 IF함수의 적용 결과인 "불량" 을 빨간색으로 바꾸는 것이 목적이므로 셀 값과 "불량" 이 서로 같다고 입력한다.

 

[그림 7-5] 새 규칙 만들기

 

 

  그 다음으로, [그림 7-6]과 같이 서식을 통해 바꿀 글자색 빨간색으로 선택한다.

 

[그림 7-6] 셀 서식 지정하기

 

 

  [그림 7-6] 과정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그림 7-7]과 같이 새 서식 규칙 창이 새로 포맷된다.

 

[그림 7-7] 셀 서식 적용 결과

 

 

  이제 [그림 7-7] 과정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그림 7-8]과 같이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창에 새 규칙이 표시된다.

 

[그림 7-8]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창

 

 

  여기서, [그림 7-8]의 규칙을 해석하자면 지정한 조건부 서식 적용 범위인 $E$3:$E$11에서 셀 값이 "불량" 이면 빨간색으로 바뀐다는 뜻이다. 이제, 적용 버튼을 누르면 [그림 7-9]와 같이 "불량" 으로 표기된 셀 값들이 모두 빨간색으로 바뀐다.

 

[그림 7-9] IF함수와 조건부 서식을 동시에 적용한 결과

 

 

  다음은, IF함수에 대한 3가지 인수에 대한 수식 입력 방식과 그 결과를 이해하기 쉽게 요약하여 나타낸 것이므로 참조하면 좋다.

 

[그림 7-10]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Posted by 세모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