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03'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5.10.03 [독후감-2015년_2] 상처받지 않고 일하는 법

상처받지 않고 일하는 법

 (내성적인 사람의 일하는 방식은 달라야 한다)

 - 제니퍼 칸와일러 지음 (원은주 옮김)

 - 중앙books

 - 회사 도서

2015.10.2 기록


편안하고 재미있는 부실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

 . 한달에 한번 아침식사를 함께 하면서 팀원들의 생일을 축하새준다.

 . 팀원들과 함꼐 고무줄 총 같은 놀이 도구를 이용해 재미있는 게임 해보자 

  www.kleargear.com www.officeplayground.com

 . 볼링장 같은 곳으로 팀 야유회를 간다.


상사도 관리가 필요하다

가장 종흔 때를 기다리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가만히 기다리기만 하는 것은 최악의 선택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때를 기다리며 준비하는 자세라고 할수 있다. 즉, 신중함과 용의주도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피터드러커의 글

 "당신은 상사를 좋아하거나 존경할 필요가 없으며 상사를 증오할 필요도 없다. 다만 상사가 당신의 업무 성취와 완수, 개인적 성공의 근원이 되도록 관리해야 한다."


당신의 목표가 상사의 목표와 얼마나 같은지 보여줄 수록 상사는 당신에게 관심을 보일 것이다.


상사의 스타일을 파악하기.


회의가 경쟁력이다

회의시간에 메모만을 해서는 절대로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없다. 회의 때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당신의 경력이 발전할 수도 있고 꺾여버릴 수도 있다.

아무런 의견이나 아이디러를 낺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점에서 명백한 손해다.

첫때, 당신이 기여한 공을 인정받지 못하고

2, 다른 이들이 당신의 아이디어를 갈취하고 선수를 치거나

3, 팀에 별다른 기여를 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비춰지는 손해를 볼 수 있다.


내향적인 당신이 회의에서 자신의 입지를 탄탄히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회의를 게임하듯 즐기려면.

회의 게임의 세가지 규칙

1. 회의 목표를 알고

2. 회의 의제를 알고

3. 어디에 앉고 언제 일어설지를 계획하는 것

(회의실 구석자리에 숨고 싶은 욕망을 억누르고, 리더에게서 두세 자리 정도 떨어진 곳에 앉으라고 조언.

눈에 잘 띄는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자리에 앉으면 주목을 받기 쉽고, 회의데 보다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기 때문.

콘퍼런스콜에서는, 앉지 말고 일어서서 말해라. 시각적인 효과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일어서서 이야기하면 상대가 당신의 목소리에서 더 많은 에너지를 느끼게 될 것)


회의 운영의 기본 원칙

. 제시간을 지키자: 시작,마무리,휴식 시간

. 참여하라

. 존중하라 : 다른 사람이 발언할때 잡담을 나누지 말고, 발언은 한번에 한사람씩 한다

. 노트북이나 휴대전화 금지: 회의에 집중하지 못한다.

. 주제에 대해 말하라

. 비밀 유지

. 침묵하기: 생각을 정리할 시간이 필요


회의시간에 침묵한다는 것은 곧 자신을 나타낼 기회를 잃는 것과 같다. 자료를 충분히 숙지하고 의견이 될 만한 내용을 철저히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특정 인물들이 회의를 주도하고 있다면 들러리처럼 않아 있지만 말고 용기를 내어 발언을 하라.


회의에서 수다쟁이들을 처리하기 위한 전략

. 동의의 뜻으로 미소를 짓거나 고개를 끄덕이지 마라. 이는 말이 장황한 수다쟁이들을 더욱 부추기는 꼴이다. 무표정을 유지하자.

. 개인적인 논쟁이나 말다툼이 되지않도록 한다. 감정을 내세워 말싸움을 하면 결국 본인만 손해다. 상황이 진정될때까지 그 주제를 보류하든지, 토론을 연기하자고 제안하라.

. 만약 수다쟁이가 끊임없이 말을 늘어놓는다면 그만하라는 신호로 한 손을 들어 올려라. 그리고 이렇게 말해아. "이제 그만 다른 이야기로 넣어갔으면 합니다."

. 수다쟁이가 당신의 말을 가로채면 낮고 단호한 목소리로 "지금 내가 이야기하고 있는 중이 않습니까, 내가 이야기를 마친 후에 발언하셨으면 좋겠습니다."라고 쏘아붙여 주자. 마니 뉴스쇼 앵커나 토크쇼 진행자처럼 아무런 감정을 싣지 않은 중립적이지만 우아하고 지적인 어조로 말이다.

. 코멘드를 미리 준비하고ㅗ 자신감있게 발언하가. 업무지원부 관리자인 트리나 톰슨은 내게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의 눈을 똑바로 쳐자봐야 해요. 사람들은 당신이 준비되어 잇는지 아닌지 귀신같이 알아채죠."

. 기회를 놓친다면 바로 다음 기회를 노려라. 트리나는 "한마디디라도 거드는 것이 침묵하는 것보다 낫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했다. 한마디라도 거들어야 사람들은 당신이 무엇인가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다음번에도 당신에게 실력을 발휘할 기회를 주거나 회의장 바깥에서 당신에게 상담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회의에 몰입하기 위한 기술들

. 회의의 서기 역할 등을 자처한다. : 서기는 단순한 업무 보조가 아니라 리더 다음으로 중요한 역할. 책임 질수록 영향력도 강해진다.

. 질문을 하나 던지고 그 대답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 주제에 대해 각자 2분씩 돌아가며 의견을 내달라고  하고 그시간을 엄수한다. 모든 참석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발언과 역할이 회의에 중됴하다는 것을 인식시키도록 한다.

. 글로 적는다. : 회의르 하기전에 사람들에게 2~3분간 자신의 생각을 적어달라고 부탁.

. 회의 참가자 수를 더 작은 그룹, 예를 들어 네다섯 명 정도로 나누어 문제점을 토론하고 그 의견을 공유하도록 한다.

. 사실 회의 기룰을 연할 기회는 주변에 널려 있다.


비공식적인활동인 '사전회의'에서 모든 것이 다 결정된다느 사실을 깨달은 적이 있는가? 사람들은 이러한 사전 회의에서 서로 정보를 공윻고 관계를 강화하며 업무상의 결정을 내린다. 오늘날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비공식적인 교류가 그만큼 중요하고 필요하가. 예를 들어 식사ㅣ시간, 술자리, 커피 브레이크, 비즈니스 접대, 공식 미틴 전후에 이뤄지는 잡담등에서.

인맥 쌓기란 상호 교한을 위해 관계를 쌓는 것이다.


공들인 것만큼 쌓이는게 인맥


온라인 인맥 쌏기 사이트와 이메일을 적극 활용하라


데일 카네기 왈 "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관심을 갖게 만들려고 2년을 노력하는 것보다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려고 두 달 동안 노력하는 편이 더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다"


상대방의 이름을 외우고 당신의 이름을 가르쳐 주라


믿음을 가지면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 목표를 글로 적고 눈으로 확인하면 결심이 더 굳어진다.

"나는 이 변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번 적어보자. 결심을 글로 옮기는 과정을 통해서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다.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눈에 띄는 곳에 붙여 놓는 것도 좋다.


멘토를 찾을 때는 배우고 싶은 분야에서 절대적으로 최고의 인물을 찾아야 한다.


직장에서 성공하려면, 당신이 본래 가진 조용한 장점을 살리고 활용해야 한다.

내향적인 사람들의 가장 큰 실수는 갑자기 외향적이 ㄴ사람으로 바뀌려는 것이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구절 ★★★★★★

당신은 소심한 것이 아니라 세심한 것이다. 답답한 것이 아니라 신중한 것이다. 느린 것이 아니라 꼼꼼한 것이다. 모르는 것이 아니라 아는 체 하지 않는 것이다.



==========

My 키워드 : 

회의에서 조용히 있지 말고 발언하라. 그러려면 먼저 준비해야 한다.


★★★ : 이 별표가 있는 곳은 할일.

 

----------------


Posted by 세모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