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예병일의 경제 노트


커뮤니케이션, 중요한 건 '상대의 입장'을 상상해보는 마음 & 예스24 '명사의 서재'가 경제노트 소개  



예병일 이 노트지기의 다른 글 보기 2014년 4월 23일 수요일

월간경제노트구독

 
만약 리포트를 기간 내에 작성하지 못했을 때 제출 기한을 연기해달라고 어떻게 부탁하면 좋을까?
"리포트 제출 날짜를 연기해주세요."
이렇게 말했다고 하자. 당신의 바람 그대로다. 하지만 이 말로 기한을 미루는 일은 어림없다. 제출 기한은 서로가 정한 약속이기 때문이다. 설령 상대가 연기를 해준다해도 당신에 대한 평가는 나빠질 것이다. 그러나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를 바꿀 수도 있다.
 
"내용을 보충해서 전체적으로 질을 높이고 싶은데, 시간을 좀 더 주시겠습니까?"
이렇게 말하면 제출 기한을 연기해줄 확률이 크게 높아진다. 꼼꼼하며 책임감이 강하다는 긍정적인 평가까지 받을 수 있다. 다시 두 문장을 살펴보자. 양쪽 다 기한을 연기해달라는 말이다. (5쪽)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건 '상대방의 입장'을 상상해보는 마음입니다. 무언가를 '부탁'할 때도 그렇습니다.
 
"저와 데이트해주세요."
"진짜 놀랄 만큼 맛있는 파스타 집이 있는데, 같이 가볼래요?"
 
두 문장은 사실 같은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데이트를 하자는 뜻인 것이지요. 하지만 후자가 전자보다 상대방이 관심을 가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상대방이 자신에게는 큰 관심이 없지만,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이탈리아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그럴 수 있습니다.
 
저자가 또 다른 예로 들은 부탁도 비슷합니다.
 
"리포트 제출 날짜를 연기해주세요."
"내용을 보충해서 전체적으로 질을 높이고 싶은데, 시간을 좀 더 주시겠습니까?"
 
이 역시 내용은 "기한을 미루어달라"는 부탁으로 동일하지만, 상대의 머릿속으로 들어가 그가 내 말을 들었을 때 어떤 생각을 할지 상상해보면 좀더 설득력 있는 부탁의 말을 할 수 있겠지요. 떠오르는 내용을 그대로 말하는 것은 대개 상책이 아닙니다.
 
상대가 있는 커뮤니케이션. 중요한 건 상대의 입장을 상상해보는 마음입니다.


Posted by 세모아
,

구입 후 할일:

 1. 자전거점에 가서 조립하면서 점검 받을것

 2. 1번하면서 자물쇠와 펌프, 물통 거치대 구입

 3. 개인적으로 다시한번 조립상태를 확인.

    - ex. 저같은 경우 조립이 소홀하게 되어온 탓에 핸들+브레이크패드+기어 세곳을 다시 손보았습니다

         (너트와 육각볼트 부분들은 전부 확인하세요)

 

----------------------

1년 타 본후 사용기 : 괜찮다고 함.

http://blog.naver.com/kyj4022/80211711805



다른 이들의 사진 저장 --------------------------------------


자물쇠, 물통 거치대, 펌프 장착한 모습


















흙받이 장착 모습 : 앞쪽은 잘못 단 것.





기본 사진 & 사양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전거 필수 아이템  (0) 2014.04.26
간암에 좋은 조릿대  (0) 2014.04.12
치아보험 용어 알아보기  (0) 2014.04.07
Posted by 세모아
,